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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와우자 플러그인을 개발하기에 앞서 샘플을 따라하면서 어떻게 적용이 되는지를 살펴보겠다.

User guide의 내용을 그대로 한글로 옮긴다고 생각하면 편할 것 같다.


1. Wowza IDE 2를 실행시킨다.


2. Package Explore에 마우스 우측 클릭 > New > Wowza Media Server Project 를 선택한다.



3. Project name에 mywowzamodule을 입력한다.

프로젝트는 후에 컴파일 후 [projectname].jar 로 생성되어 Wowza 서버의 [install-dir]/lib 폴더로 자동 생성된다.

이 때문에 Project 설정은 기본을 유지해야 하며 wowza media server location 역시 유지 한다.




4. package 설정을 해준다. 될수 있으면 위에 작성한 내용을 그대로 유지한다.

Package : com.mycompany.wms.module

Name : MyFirstModule

Event Methods 들이 여러개 있지만 지금은 신경쓰지 않고 기본 설정을 따라 간다.


Finish를 누르면 열심히 프로젝트가 생성되고 그와 동시에 빌드가 진행된다. Auto build로 셋팅되어있기 때문에 원치 않는 사용자는 이 옵션을 꺼준다.




5. Jar 파일의 생성

Buildfile: C:\Documents and Settings\myuser\Documents\workspace\mywowzamodule\build.xml

jar:[jar] Building jar: C:\Program Files\Wowza Media Systems\Wowza Media Server 3.5.2\lib\mywowzamodule.jar

BUILD SUCCESSFUL

Total time: 468 milliseconds


실제 위치로 가서 확인 해보면 jar파일이 생성되있음을 알 수 있다. 이제 이 jar 파일을 활용하여 Wowza media server와 연동을 시켜야 한다. 이 연동확인을 위해 Example 소스를 활용하여 실험을 해보자.




6. Example Module 추가

위 그림 처럼 [install-dir]/examples 폴더에 접근하면 각종 예제들을 확인 할 수 있다.



이제 패키지 이름을 선택하고 마우스 우측 클릭을 한다. Import를 누르면 다음과 같은 Dialog가 뜬다.




File System을 선택한다.



[install-dir]/examples/ServerSideModules/server 를 선택한다.




ModuleServerSide.java 를 선택하고 Finish를 선택한다.

그러면 프로젝트에 ModuleServerSide.java가 선택된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7. Application.xml 설정

Wowza media server에 모듈을 추가 할때에는 각 설정 파일과 폴더를 추가해줘야 한다. 파일의 경우 xml파일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내용만 추가하면 된다.


- [install-dir]/applications 폴더에 mymodules 폴더를 생성해준다.

- [install-dir]/conf 폴더에 mymodules 폴더를 생성해준다.

- [install-dir]/conf/Application.xml 파일을 아까 생성해준 conf/mymodules 폴더에 복사&붙여넣는다.


그런 다음 mymodules 폴더 안의 Application.xml 파일을 열어 다음의 내용을 추가한다.


<Module>

<Name>MyFirstModule</Name>

<Description>MyCompany MyFirstModule</Description>

<Class>com.mycompany.wms.module.MyFirstModule</Class>

</Module>

<Module>

<Name>ModuleServerSide</Name>

<Description>MyCompany ModuleServerSide</Description>

<Class>com.mycompany.wms.module.ModuleServerSide</Class>

</Module>


8. 시험 시작!

이제 모든 준비는 끝이 났다. 지금까지 작성한 내용을 빌드하여 컴파일 하고 테스트를 진행 한다.

먼저 Wowza media server가 구동중이라면 중지 시킨다. 플러그인을 실행시키면 서버가 구동되기 때문에 중복 구동으로 인한 port 사용 문제가 생겨 구동되지 않기 때문이다.


좌측 상단의 Run을 이용하여 구동을 시킨다.



이미 기존에 실행되고 있다면 bind 에러가 난다.

에러가 나지 않는다면 정상적으로 구동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하지만 문제는 이제 우리가 만든 플러그인의 확인 일 것이다.


Example을 사용하였기 때문에 이를 확인 하기 위한 툴역시 존재한다.

[install-dir]/examples/ServerSideModules\FlashRTMPPlayer 에 접근 하면 다음과 같은 내용을 볼 수 있다.




여기서 html로 이뤄진 확장자명을 클릭하거나 플래시가 설치되어있다면 swf, 플래시 에디터가 설치되어있다면 fla를 실행시켜 별도로 구동이 가능하다. 여기서는 MyFirstModule.html을 실행시켜보았다.




doSomething: Hello Wowza가 정상적으로 뜨는 것을 확인 했다.

이것으로 플러그인 생성 및 시험에 대해 알아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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