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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LibGDX

05. 프로젝트 설정

유승구 2013. 1. 7. 11:16

Android 와 HTMl5/GWT 백엔드 때문에 Libgdx는 Eclipse 중심입니다. 이 글은 어떻게 libgdx 프로젝트를 이클립스에서 설정하는지에 대한 논의를 담습니다. IntelliJ를 사용한다면 다른 메뉴얼을 참고 하세요. (저는 번역하지 않을 꺼에요...IntelliJ는 써보지도 않았다구요! 뭐 그렇다구요.. 나머지 두줄도 그런 이야기는 안적습니다.) 


Tutorial Video

꼭 살펴보시면 이해가 편합니다. 영어가 나와도 눈으로 이해가 되실거에요.


"Libgdx Setup" 사용하기

Version 0.9.3부터는 Aurelien Ribon에 의해 Libgdx Setup이라 불리는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해 매우 쉽게 프로젝트를 설정 할 수 있습니다. (정말 편해졌어요! ㅠㅠ) 다음 스텝을 따라하면 desktop, android, html5를 이클립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 프로젝트가 생성됩니다.


1. http://libgdx.badlogicgames.com/nightlies/dist/gdx-setup-ui.jar 다운 받습니다. 요 Jar는 항상 야간 빌드 버전이 포함되있습니다.


2. Jar를 더블클릭하여 실행키셔도 되고 java -jar gdx-setup-ui.jar 로 커맨드창에서 실행시켜도 됩니다.

2-1) Configuration 패널에 프로젝트 관련 항목을 쓰세요.

2-2) libgdx stable/nightly 출시 zip 파일이름을 적거나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 stable/nightly 버전을 선택하세요.

2-3) Generate projects 버튼을 누르세요. 


3. 이클립스를 열고 import를 이용해 생성된 프로젝트를 workspace로 가져오세요.

3-1) File->Import->Existing Projects into workspace

3-2) Browse 버튼을 눌러 생성된 프로젝트 폴더를 선택하세요.

3-3) 모든 프로젝트가 체크되면 Finish 버튼을 누르세요.

3-4) HTML5/GWT는 에러를 수정해야 합니다.(비디오에 나온 것처럼요!) Problems 뷰에서 우측 클릭을 한 후 error message에서"The GWT SDK JAR gwt-servlet.jar is missing in the WEB-INF/lib directory" 을 선택하면 "Quick Fix"가 나오니까 누르고 "Finish" 하세요. (이클립스 사용자라면 아실 내용이니 지나갑니다. 아 이건 위에 적었던 WEB개발 관련 라이브러리가 없으면 안나옵니다. 저같은 경우는 HTML5개발은 하지 않으니 그냥 프로젝트를 닫아놨습니다.)


프로젝트 레이아웃

Setup UI 안의 프로젝트 이름이 "my-gdx-game" 이라 가정하고, 4개의 프로젝트가 보일 것이다.


코어 프로젝트["my-gdx-game"] : 모든 코드가 포함되어있따. 시작 클래스 라고 불린다. 모든 다른 프로젝트는 이 프로젝트에 링크 되있다. 코어 프로젝트라 불린다.


안드로이드 프로젝트["my-gdx-game-android"] : 시작 클래스와 안드로이드 구동에 필요한 필수 파일이 포함되어있다. assets 폴더에는 전 플랫폼을 위한 어플리케이션의 asset들이 저장됩니다.


데스크탑 프로젝트["my-gdx-game-desktop"] : 데스크탑 어플리케이션을 위한 시작 클래스가 포함되어있습니다. 코어 프로젝트의 assets/ 폴더와 연결되있습니다.


HTML5 프로젝트 ["my-gdx-game-html"] : HTML5 어플리케이션을 위한 시작 클래스가 포함되어있습니디ㅏ. Android projects의 assets 폴더(gwt.xml 파일)와 연결되있습니다.


모든 어플리케이션 asets 는 Android projects's asset폴더에 저장되있어야 합니다. desktop 과 HTML5 프로젝트도 이 폴더에 연결됩니다. 그렇기 땨\ㅐ문에 assets을 복사해서 넣을 필요는 없습니다. (Andorid asset 폴더에만 리소스를 넣으면 링크 됩니다.)


어플리케이션 실행

데스크탑 : Desktop project 에 대고 우측 클릭 하면 Run as > Java application이 나옵니다. Main.java를 선택하면 실행됩니다.


안드로이드 : 디바이스를 연결한 뒤에 DDMS에 올라오면 오른쪽 커서를 Android project에 대고 Run as > Android Application을 하시면 됩니다. (일반 안드로이드 빌드와 동일하기 때문에 모르면 안드로이드 가이드를 보라고 하네요.)


HTML5 : 2가지 모드로 실행을 시킬수 있다고 합니다. (저도 이건 안해봐서...)

1. 개발/호스트 모드 : GWT 플러그인 마법사와 디버깅과 호스트 변환 코드를 통해 실행 

1. 우측 클릭 HTML5 프로젝트 Run As -> Web Application

2. "Web Development"뷰에서 Url 클릭. 기본 브라우저가 호출 되면서 GWT 플러그인을 인스톨 안했으면 설치하라고 뜹니다. 이걸 이용해서 설치하면 표시가 됩니다.


2. 생산/웹 모드 : 서버 상에서 컴파일을 위해 서버가 필요합니다. (e.g Ngninx 혹은 자바스크립트를 실행 할 수 있는 개별 파일)

1. 오른쪽 커서 HTML 5프로젝트 Google -> GWT Compile

2. 컴파일을 하면 war/ 폴더에 컨텐츠가 위치합니다.  서버의 WEB_INF 폴더에 파일을 넣습니다.

3. html파일 연결할 URL로 접속합니다.


어플리케이션 디버깅

데스크탑 : 브레이크 포인트를 잡고 찾으면 됩니다. 로그를 이용해서 확인 가능합니다.

안드로이드 : DDMS로 확인 하면 되고 Log 역시 연동 됩니다. 

HTML5 : 나중에 필요하면 번역하겠습니다. 지금은 별로...-ㅅ-;;;; 양도 많고...


수동적인 프로젝트 설정

메뉴얼 참조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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