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대상 : 서버(Windows, Linux, Unix)에 APM이나 IIS를 구축해서 웹페이지를 아주 적게나마 구축해본 경험자

1. 프로토콜 정의
HTTP 통신을 활용하는데 무슨 프로토콜이란 말인가 하겠으나 그 안에서도 역시 정의를 해줘야 한다. 여기서는 소켓 통신까지는 생각하지 않는다. 단지 HTTP 통신 방식에는 GET, POST 기타 등등이 존재하고 있고 여기서 어떤 방식을 사용하며 HTTP 헤더에는 어떤 내용을 담을 것인지를 결정해야 한다는 점이다.

2. Request & Response
Flow로 그려야 할 당연한 작업이다. 서버에 요청(Request) 한다는 것은 웹브라우저를 통해 URL에 접속한다는 의미가 될것이다. 서버에서는 이 요청사항을 URL과 HTTP에 실려온 정보들을 판단하여 그 응답(Response)을 내려줘야 한다.

3.  Response에 대해
HTTP 통신의 결과는 결국 문자열 형태로 내려준다. Response를 받은 입장에서는 서버에서 헤더에 정보를 실어 다시 넘겨줄 수도 있으며 Body 부분에 Html 형식이나 Xml 형식을 만들어 되돌려 줄 수 있다.

정보를 요청한 입장(Client) 측에서는 이러한 정보를 서버로 부터 받기 위한 정보를 처리할 준비를 진행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최초 설계가 어느정도 정리가 된다. 포스트 상에서는 이제 어떻게 구축을 할지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다. 간단한 구축과 확인을 위해 서버의 구성은 다음과 같이 했다. (리눅스 종류도 APM 패키지가 있어 어렵지 않지만 리눅스를 깔아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1. OS
Windows 제품군 (별도의 서버가 있다면 그를 활용하면 된다.) 

2. APM 
윈도우의 경우 근사모에서 APMSetup을 설치하는 것으로 간단하게 서버 구축이 가능하다.

3. Request 사항
HTTP 통신 = POST
HTTP HEADER = MOBILETEST : SERVER_TEST
HTTP BODY = HELLO

4. Response 사항
HTTP HEADER = MOBILETEST : SERVER_COMPLETE
HTTP BODY = XML 형태의 간단한 문서
<FFF> 
    <title>AAA</title>
</FFF> 

이걸로 준비는 끝!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