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 블로그에 연재중인 만화 카테고리만 빼서 App을 만들려고 했다. 일단 어찌되었든 결과는 실패였다. 그 이유에 대해 찬찬히 써보면서 이야기를 풀어가도록 하겠다.

[OAuth 2.0]
http://gksudo.tumblr.com/post/7562870980
블로그를 참고하면 알겠지만 다양한 OpenAPI를 표준화 한 규격으로 보면 된다. Open API 종류가 참 많은 것 같은데 다행히도 뒤늦게 시작하는 바람에 OAuth에 바로 접근 할 수 있었다.

요녀석은 다음과 같은 흐름으로 동작하는 것 같다.
1. Consumer Key와 Secret Key를 이용해 사용자를 인증(Auth) -> 인증 Code를 받게 된다.
   (정해진 시간 이후 파기)
2. Consumer Key와 인증 Code를 이용해 Access Key를 획득! -> Access Key 획득!
3. Access Key를 이용해 API 접근 (Access Key도 정해진 시간 이후 파기 되겠죵?)

OAuth 방식은 Twitter에서 사용하기도 하는데 실제로는 약 11개 이상의 SNS나 Google과 같은 포털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다. 물론 다음이나 야후등도 포함이다.

Daum DNA(http://dna.daum.net/DNALatte/openapi/about)에 가면  signpost Lib(scribe도 존재)를 이용한 Java 예제가 존재하고 있다. 안드로이드에서도 동일하게 사용이 가능하다.

[Tistory] 
티스토리도 얼마전 부터 OAuth 2.0 지원을 시작했다. 일단 실력이 부족한 건지 뭔지는 모르겠으나 티스토리는 웹브라우져 접속 형식만 지원하는 것 같다. 

일단 웹브라우져에서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 확인을 위해 티스토리 Consumer를 등록했다.


이렇게 하면 Client ID와 Secret Key가 내 손에 들어오게 된다.

이제부터는 가이드를 보면서 천천히 해보면 된다.
  • URL : https://www.tistory.com/oauth/authorize
  • Parameter :client_id : 등록시 발급받은 client_id
    redirect_uri : 등록시 등록한 redirect_uri
    response_type : "code" 라고 입력
인증에 대한 말이 있는데 아래 예제도 함께 있다. 여기서 애매한게 redirect_uri라는 건데 이는 현재 입력한 경로 그대로 입력을 하게 되면 http://starkapin.tistory.com/?Code=129038098sad90f099khj09873j 이런형태로 돌아온다.

이제 이렇게 해서 받은 것들을 다시 또 조합해서 하나 하나 날리다 보면 Access Key를 받을 수 있다.
이제 모든게 정상적으로 보이니 실제 코딩을 하려고 했다.
하지만 여타 예제를 살펴보았지만 OAuth 2.0은 3가지 URL을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어야 한다.

[Request Access Token URL] - Access Token 요청
[Authorize URL] - 인증
[Access Token URL] - Access Token으로 접근하는 페이지

 하지만 티스토리는 3가지중 2가지만 제공하고 있다. Access Token URL이라는 부분이 어떤 것을 의미하는지 도통 몰라서 어찌되었건간에 jar를 사용하지 못했다.

webview를 이용하여 URL로 call back이 들어오게 되고 이때 GET 형태로 CODE와 Access Token을 받아 올 수 있으므로 이를 이용하고자 했다.

그런데!!! 사용자 인증을 하라는 것이었다!
사용자로 로그인을 해야 한다는 것이었던 것이었다.

아.. 내가 사용하고자 했던 방식은 이게 아니었는데.....

그래서 여기서 그만 끝냈다.

나중에 내가 다시 열정을 가진 날이 오면 다시 시도해 보도록 하겠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