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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 내부적으로 신입사원 교육을 위해 어떤 걸 할까 고민 하다가 간단한걸 한번 짜보는게 어떨까 싶어서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안드로이드를 하나도 할줄 모르는 사람들도 할 수 있도록 아주 아주 간단한 예제를 짜 보았습니다. 

풀소스 첨부 합니다.





완성된 화면은 이렇습니다. 단순히 2개의 View만 사용하고 있으며 박스를 터치해서 보여지는 기호가 동일하면 사라지는 룰이 되겠습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매우 간단한 내용이므로 처음 제작해보면 어느정도 안드로이드에 대한 이해가 생기게 됩니다.

특별한 이해도 없이 어떻게 하면 이렇게 짤 수 있는지 감이 오게 하는게 목적이므로 간단하게 시작하겠습니다.

[순서]
1. 구조 설계
2. 액티비티 추가
3. Index 화면 제작


 1. 구조 설계

 
안드로이드 자체에서 가지고 있는 처리 방식도 따지고 보면 이렇지만 UI 처리를 하는 부분과 Data처리를 하는 부분을 아예 나눠서 하기로 했습니다. 이렇게 하면 Data Manager 클래스만 따로 가져오면 어떤 UI와도 연동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한가지 혼돈이 있을 수 도 있으니 잠깐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UI 처리 : Android Widget과 연동 되는 부분의 처리
Data Manager : 게임에 사용되는 Data 만을 처리 
보여지는 화면은 Android 기본을 이용하기 때문에 별다른 처리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2. 액티비티 추가
여기서 사용되는 View는 총 2개이므로 View로 쓸 액티비티는 2개만 생성합니다.

- main.java : 게임 진입을 위한 메뉴가 존재하는 액티비티
- MainGame.java : 게임 View가 표시되는 액티비티

액티비티를 추가해주었으니 AndroidManifest에도 등록을 해줘야 합니다.
이걸 해주지 않게 되면 어플리케이션은 액티비티의 존재를 알 수 없어 해당 액티비티로의 이동이 불가능합니다. 또한 우리의 게임은 세로화면만 지원하므로 Portrait만 지원하게끔 Activitya속성을 넣어줍니다.



    
        
            
                
                
            
        
        
        
    
    


 
 android:screenOrientation="portrait" : 세로 모드만을 지원하게 해주는 옵션입니다. 설정 과정에서 가끔 버그가 발견되어 옵션이 풀리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안드로이드 자체 버그이므로 신경 안쓰셔도 됩니다.

가. intentAction이라는 것이 보이는데 이는 추후 설명을 드리겠지만 짧게 표현하면 "행동 명령" 입니다. 
- LAUNCHER라는 행동 명령이 오면 이 액션을 포함하고 있는 액티비티를 실행한다.

나. Activity를 새로 추가해주는 건 간단하게 타이핑 하시면 됩니다. 파일 이름이 MainGame이므로  android:name에 MainGame을 입력해주면 됩니다.
android:label은 타이틀 제목을 뜻하지만 notitle로 설정 하기 때문에 중요하지 않습니다.

이렇게 하면 기본 설정을 모두 끝이 났습니다.


3. Index 화면 제작
맨 처음 화면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레이아웃 구성은 단순히 Button 하나만 놓여 있을 뿐입니다.
사용된 레이아웃을 잠시 보겠습니다.




Relative Layout 을 이용하여 배경을 그려주고 Button을 가운데에 위치하도록 처리 했습니다.
레이아웃을 완성하고 컴파일 하여 돌려보면 그림과 같은 화면이 보여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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